Poetik-Aristoteles
- 생활정보
- 2007. 5. 23. 12:12
희극은 실제 이하의 악인을 모방하려 하고, 비극은 실제 이상의 선인을 모방하려 한다. (S. 31)
tragoidia 산양의 노래(S. 38)-Fussnote
희랍인에게는 <추악>은 곧 <악>과 같은 뜻이다. (S. 43)-Fussnote
가면이 도입되기 전에는, 희극에서는 포도주 찌꺼기를 얼굴에 칠했다고 한다. 비극의 가면은 테스피스가 발명해 낸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 말은 테스피스가 가면을 발명해 냈다는 뜻이 아니라 개량했다는 뜻일 것이다. (S. 44)- Fussnote
비극은 진지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며, 쾌적한 장식을 가진 언어를 사용하되 각종의 장식은 작품의 상이한 제부분에 따로따로 삽입된다. 비극은 드라마적 형식을 취하고 서술적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사건에 의하여 바로 이러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행한다. (S. 47)
나는 플롯이란 말을 이러한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플롯은 스토리 내에서 행하여진 것, 즉 사건의 결합을 의미한다. 한편 성격은 행동자를 일정한 성질이라고 말할 수 있게 해주는 바를 의미하며, 사상은 행동자들이 무엇을 증명하거나 또는 보편적인 진리를 말할 때 그들의 언사에 나타나는 바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모든 비극은 여섯 가지 구성 부분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되며, 이 여섯 가지 부분에 의하여 비극의 일반적인 성질도 결정되는데, 플롯과 성격과 조사와 사상과 장경과 노래가 곧 그것이다. 이 가운데 두 가지는 모방의 수단에 속하고, 한 가지는 모방의 양식에 속하고, 세 가지는 모방의 대상에 속한다. (S. 49)
비극의 목적도 일종의 행동이지 성질은 아니다. ... 따라서 사건의 결합, 즉 플롯이 비극의 목적이며, 목적은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또 행동없는 비극은 불가능하겠지만, 성격 없는 비극은 가능할 것이다. (S. 50)
그러므로 비극의 제 1원리, 또는 비극의 생명과 영혼은 플롯이고, 성격은 제 2위인 것이다(이와 유사한 예는 그림에서도 볼 수 있다. 아무리 아름다운 색채라도 아무렇게나 칠한 것은 흑백의 초상화만큼도 쾌감을 주지 못할 것이다).
비극은 행동의 모방이며, 비극이 행동자를 모방하는 것도 주로 행동을 모방하기 위해서이다. 제 3은 사상이다. 사상이란 상황에 따라 해야 할 말과 적당한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S. 51)
성격은 행동자가 무엇을 의도하고 무엇을 기피하는지가 분명치 않을 때, 그의 의도를 분명하게 해준다. 따라서 말하는 사람이 무엇을 의도하고 무엇을 기피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말은 성격을 나타내지 못한다. 그런데 사상은 무엇을 증명 또는 논박하거나 보편적인 명제를 말할 때 그 언사 속에서 나타난다. (S. 52)
시에 있어서도 스토리는 행동의 모방이므로 하나의 전체적 행동의 모방이어야 하며(S. 59)
플롯의 두 부분, 즉 급전과 발견은 이상과 같은 사항에 관한 것이다. 제 3의 부분은 파토스다. 파토스란 무대 위에서의 죽음, 고통, 부상 등과 같이 파괴 또는 고통을 초래하는 행동을 말한다. (S. 69)
가장 훌륭한 비극이 되려면, 플롯이 단순하지 않고 복잡하여야 한다. (S. 73)
연민의 감정은 부당하게 불행에 빠지는 것을 볼 때 환기되며, 공포의 감정은 우리 자신과 유사한 자가 불행에 빠지는 것을 볼 때 환기된다. (S.74)
공포와 연민의 감정은 장경에 의하여 환기될 수도 있고, 사건의 구성 그 자체에 의하여 환기될 수도 있으나, 후자가 더 훌륭한 방법이며, 더 훌륭한 시인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플롯은 눈으로 보지 않고, 사건의 경과를 듣기만 하여도 그 사건에 전율과 연민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끔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 79)
기계장치는 드라마 밖의 사건, 즉 인간이 알 수 없는 과거의 사건이나, 예언 또는 고지할 필요가 있는 미래의 사건에 한해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S. 89)
은유란 유(類)에서 종(種)으로, 혹은 종에서 유로, 혹은 종에서 종으로, 혹은 유추에 의하여 어떤 사물에다 다른 사물에 속하는 이름을 전용하는 것이다. (S. 116)
수수께끼의 본질은 사물을 말의 불가능한 결합에 의하여 표현하는 데 있다. (S. 121)
시인 자신이 작품 중에 나타나서 말하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는 그는 모방자가 아닌 것이다. 다른 시인들은 그 자신이 계속해서 작품 속에 나타나고, 모방하는 바가 적은 데 비하여, 호메로스는 짧은 머리말을 한 다음 바로 한 남자나 한 여자나 혹은 다른 인물을 등장시키는데, 그 어느 인물도 무성격하지 않고, 모두 성격이 뚜렷하다. (S. 134)
거짓말을 제대로 조작하는 방법을 딴 시인들에게 가르쳐 준 사람은 누구보다도 호메로스였다. (S. 135)
tragoidia 산양의 노래(S. 38)-Fussnote
희랍인에게는 <추악>은 곧 <악>과 같은 뜻이다. (S. 43)-Fussnote
가면이 도입되기 전에는, 희극에서는 포도주 찌꺼기를 얼굴에 칠했다고 한다. 비극의 가면은 테스피스가 발명해 낸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 말은 테스피스가 가면을 발명해 냈다는 뜻이 아니라 개량했다는 뜻일 것이다. (S. 44)- Fussnote
비극은 진지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며, 쾌적한 장식을 가진 언어를 사용하되 각종의 장식은 작품의 상이한 제부분에 따로따로 삽입된다. 비극은 드라마적 형식을 취하고 서술적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사건에 의하여 바로 이러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행한다. (S. 47)
나는 플롯이란 말을 이러한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플롯은 스토리 내에서 행하여진 것, 즉 사건의 결합을 의미한다. 한편 성격은 행동자를 일정한 성질이라고 말할 수 있게 해주는 바를 의미하며, 사상은 행동자들이 무엇을 증명하거나 또는 보편적인 진리를 말할 때 그들의 언사에 나타나는 바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모든 비극은 여섯 가지 구성 부분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되며, 이 여섯 가지 부분에 의하여 비극의 일반적인 성질도 결정되는데, 플롯과 성격과 조사와 사상과 장경과 노래가 곧 그것이다. 이 가운데 두 가지는 모방의 수단에 속하고, 한 가지는 모방의 양식에 속하고, 세 가지는 모방의 대상에 속한다. (S. 49)
비극의 목적도 일종의 행동이지 성질은 아니다. ... 따라서 사건의 결합, 즉 플롯이 비극의 목적이며, 목적은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또 행동없는 비극은 불가능하겠지만, 성격 없는 비극은 가능할 것이다. (S. 50)
그러므로 비극의 제 1원리, 또는 비극의 생명과 영혼은 플롯이고, 성격은 제 2위인 것이다(이와 유사한 예는 그림에서도 볼 수 있다. 아무리 아름다운 색채라도 아무렇게나 칠한 것은 흑백의 초상화만큼도 쾌감을 주지 못할 것이다).
비극은 행동의 모방이며, 비극이 행동자를 모방하는 것도 주로 행동을 모방하기 위해서이다. 제 3은 사상이다. 사상이란 상황에 따라 해야 할 말과 적당한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S. 51)
성격은 행동자가 무엇을 의도하고 무엇을 기피하는지가 분명치 않을 때, 그의 의도를 분명하게 해준다. 따라서 말하는 사람이 무엇을 의도하고 무엇을 기피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말은 성격을 나타내지 못한다. 그런데 사상은 무엇을 증명 또는 논박하거나 보편적인 명제를 말할 때 그 언사 속에서 나타난다. (S. 52)
시에 있어서도 스토리는 행동의 모방이므로 하나의 전체적 행동의 모방이어야 하며(S. 59)
플롯의 두 부분, 즉 급전과 발견은 이상과 같은 사항에 관한 것이다. 제 3의 부분은 파토스다. 파토스란 무대 위에서의 죽음, 고통, 부상 등과 같이 파괴 또는 고통을 초래하는 행동을 말한다. (S. 69)
가장 훌륭한 비극이 되려면, 플롯이 단순하지 않고 복잡하여야 한다. (S. 73)
연민의 감정은 부당하게 불행에 빠지는 것을 볼 때 환기되며, 공포의 감정은 우리 자신과 유사한 자가 불행에 빠지는 것을 볼 때 환기된다. (S.74)
공포와 연민의 감정은 장경에 의하여 환기될 수도 있고, 사건의 구성 그 자체에 의하여 환기될 수도 있으나, 후자가 더 훌륭한 방법이며, 더 훌륭한 시인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플롯은 눈으로 보지 않고, 사건의 경과를 듣기만 하여도 그 사건에 전율과 연민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끔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 79)
기계장치는 드라마 밖의 사건, 즉 인간이 알 수 없는 과거의 사건이나, 예언 또는 고지할 필요가 있는 미래의 사건에 한해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S. 89)
은유란 유(類)에서 종(種)으로, 혹은 종에서 유로, 혹은 종에서 종으로, 혹은 유추에 의하여 어떤 사물에다 다른 사물에 속하는 이름을 전용하는 것이다. (S. 116)
수수께끼의 본질은 사물을 말의 불가능한 결합에 의하여 표현하는 데 있다. (S. 121)
시인 자신이 작품 중에 나타나서 말하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는 그는 모방자가 아닌 것이다. 다른 시인들은 그 자신이 계속해서 작품 속에 나타나고, 모방하는 바가 적은 데 비하여, 호메로스는 짧은 머리말을 한 다음 바로 한 남자나 한 여자나 혹은 다른 인물을 등장시키는데, 그 어느 인물도 무성격하지 않고, 모두 성격이 뚜렷하다. (S. 134)
거짓말을 제대로 조작하는 방법을 딴 시인들에게 가르쳐 준 사람은 누구보다도 호메로스였다. (S.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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